벤치마킹이란, 선두인 기업이거나 혹은 우리보다 앞서 나가는 상대의 장점이
무엇인지 캐치해서 반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상대를 잘 알면 이길 수 있다.
단, 과도한 카피, 표절은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벤치마킹은 딱 특장점까지로 규정지을 수 있다.
서비스 기획에서는 어떠한 경우에 벤치마킹을 할까? 위와 같은 경우에 한다.
폰트, 컬러, 비주얼, 인터랙션..등등 특징을 뜯어서 분석해볼 수 있다.
가령 스크롤은 어떻게 되는지 배치는 어떻게 되는 지 뜯어봄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러! 나!
핸드폰 공간은 사진만 찍어도 금방 가득 찬다.
경쟁사의 모든 앱을 깔 수는 없는 노릇!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벤치마킹 전문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해답이다!
벤치마킹 전문 사이트에는
01. 모빈스.
02. 패턴스.
03. UX Archive.
가 있다.
예시로 들수 있는 유튜브 분석
그 외 여러 예시가 있으니 찾아보도록 하자.
* 이 노트는 인프런의 UI 디자인 강좌를 복습하기 위해 기록한 내용으로
상당한 부분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꼭
인프런의 UI 디자인 강좌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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