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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강좌정리 >/웹툰 제작

웹툰 비급 -2-

밑그림 펜터치 컷

- 3d 데생 인형도 좋긴 한데 
좀 불편하고, 나의 경우 차라리 보고 그리는 게 나을 듯.
무엇보다 좋은 소재를 구해야하는 게 난관.

펜터치 (선화)를 할 때 고려할 요소들

필압, 펜과 브러시 질감, 안티에일리어싱, 벡터레이어 사용 여부, 여백과 틈.


P - 펜
보통 G펜,  둥근 펜 - 좀더 길게 나옴. 거친느낌을 좋아하면 거친 펜 
브러시 두께 얇게는 7px~ 두껍게는 40px까지도.

벡터레이어의 경우 수정이 용이.

단축키 O - 오브젝트 도구.
오브젝트 도구로 조작해서 회전, 이동이나 제어점 잡고 이동 가능
but 제어점 이동은 너무 세밀.

E - 지우개 도구
도구 속성에서 벡터지우기 옵션
1: 벡터 선을 툭 툭 끊는 느낌. (선을 끊어줄 때 스는 지우개)
2: 싹 지움. (교차지점까지)
3: 교차되는 부분 포함 싹 지움.

벡터레이어에서는 벡터 지우개 그대로 쓰는 게 낫다. 일반레이어에서는 일반이 낫다.
용량 낭비등의 문제.

선 수정 하고 싶을 때
오브젝트 도구를 통해 선 선택후 브러시 크기를 바꾸기도 가능!
투명 부분의 조작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는 옵션으로 바꾸면 드래그로도 여러 선 선택 가능.

단축키 Y - 선 수정 도구.
선폭 수정을 클릭하면 지정폭으로 넓히기 옵션을 1px~3px로 선택해둔다.
브러시크기를 키우고 터치해주면 쓱쓱 커진다. 

벡터레이어를 래스터화(일반 레이어화)해놓고도 
오브젝트 도구로 선택이나 이동은 가능하지만 벡터 지우개등 벡터기능은 불가능하다.

이럴 때에도 올가미선택해서 이동시키거나 확대 축소,변화를 시킬수 있다.
단, 뜯어진 자국이 남게 된다.

벡터 레이어는 채우기 도구를 쓸 수가 없다.
정통 극화체의 먹색의 경우 벡터가 아닌 별도의 레이어에 해줘야한다.

펜 터치는 채색을 별로 안 올릴 거면 선이 얇아도 가능
그러나 색이 너무 많으면 얇으면 가독성이 안 좋을 수가 있다.

일상물, 로맨스의 경우 얇아도 가능
판타지는 얇으면 구별이 안 간다. 엣지선도 많이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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